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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친화인증

청정전남, 워라밸랜드 전라남도 일ㆍ생활균형지원센터

가족친화인증 개요

가족친화인증

  • 근로자가 일에 집중하도록 하여 기업생산성과 경쟁력 강화
  • 가족친화 우수기업 홍보로 기업이미지 향상
  • 출산율 제고, 고용 안정 등으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
  • 가족친화경영 확산을 통한 근로자와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

가족친화인증마크

기본적으로 서로를 배려하며 사랑을 품고 있는 사람들이 정겹게 어울리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배려와 사랑으로 서로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하나의 완성된 꽃 '가족친화경영'을 피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밝은 다홍색은 가족의 사랑, 노란색은 기업의 배려와 열정, 초록색은 사회적 관심과 안정된 제도를 상징합니다.

가족친화인증 개요

가족친화인증이란?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하여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기관에 대하여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자녀출산 및 양육지원, 유연근무제도,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 등

도입목적

저출산․고령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가 등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근로자가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 촉진
「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 」 제15조

인증주체 및 대상

  • 인증주체 : 여성가족부장관
  • 인증대상 : 기업 및 공공기관 등

인증 기준 및 유효기간

인증기준

최고경영층의 리더십, 가족친화제도 실행, 가족친화경영 만족도 등 평가

  • 신규인증 : 유효기간연장 70점 이상(중소기업은 60점 이상)
  • 재인증 : 75점 이상(중소기업은 65점 이상) 획득 시 인증
인증기간
  • 신규인증3년
  • 유효기간 연장2년
  • 재인증매 3년

사업 추진체계

  • 홍보단계
  • 신청/접수 단계
  • 심사 단계
  • 심의/인증 단계
사업추진체계 상세단계 : (홍보단계)사업계획공고→사업홍보→설명회개최→상담 →(신청/접수단계)신청/접수→서류검토→(심사단계)서류심사→보완사항Feedback→현장실사→인증위원회상정→(심의/인증단계)→인증심의→[yes]→심사결과 Feedback→인증기업통보→인증수여식
사업추진체계 상세단계 : (홍보단계)사업계획공고→사업홍보→설명회개최→상담 →(신청/접수단계)신청/접수→서류검토→(심사단계)서류심사→보완사항Feedback→현장실사→인증위원회상정→(심의/인증단계)→인증심의→[yes]→심사결과 Feedback→인증기업통보→인증수여식

인증의 기대효과

  • 가족친화인증 마크 활용·홍보를 통한 이미지 제고로 조직 경쟁력 강화
  •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을 통한 근로자와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 및 근로자의 직장만족도 제고
가족친화인증의 표시
가족친화우수기업(관)인증마크, 가족친화인증서, 가족친화우수기업(관) 현판, 가족친화인증 피드백보고서, 가족친화경영 근로자 만족도조사 보고서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 7조 관련

가족친화인증 기업·기관 현황 : 총 3,833개사

(19년 12월 기준)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스크롤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가족친화인증기업 기관현황표 : 최초인증연도, 계,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을 안내해주는 표
최초인증연도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3,833 408 2,445 980
2019 707 63 591 53
2018 679 38 571 70
2017 1,067 58 695 314
2016 385 50 185 150
2015 312 38 175 99
2014 309 58 144 107
2013 191 48 62 81
2012 74 22 6 46
2011 69 19 11 39
2010 18 5 3 10
2009 13 6 2 5
2008 9 3 - 6

가족친화인증기업·기관 대상 제공 인센티브

  • 정부 지원사업 선정 시 가점, 출입국 심사 시 전용심사대 이용편의 제공, 은행 투융자 금리우대 등의 인센티브 지원(‘20년 4월 기준)
  • 가족친화 우수기업·기관 정부포상 및 우수사례 홍보(우수사례집 배포 등)
  • 인증마크 사용권한 부여(인증유효기간 내 제품이나 포장·용기, 홍보물 등에 표시)